2021년 책이야기

21-10 행복한 미소

paula won 2021. 5. 9. 13:45

21-10 성전, <행복한 미소>, 개미, 2008. 5. **

P12 살아 있음에 / 행복하긴 아주 쉽다. 내가 가진 것을 사랑하면 된다.

P26 버림과 놓음/ 언제나 이 사실을 마음속에 지니세요. 행복하게 살기 위해서 정작 필요한 것은 아주 적습니다.

P32 5월 인사/ 햇살 한 줌이 내 가슴에 곱게 무늬져 번지는 것을 봅니다. 조급해 하지 말기, 안달하지 말기, 그리고 조용히 웃음짓기.

P38 마음의 조건/ 행복은 지척에 있는 행복한 사람을 찾아가고, 불행은 지척에 있는 불행한 사람을 찾아갑니다. 행복한 사람이 늘 행복하고, 불행한 사람이 늘 불행한 이유입니다. 마음을 늘 행복에 맞추는 일이 중요합니다.

P41 살아가는 데 꼭 필요한 것/ 가진 것이 많으면 많을수록 우리의 삶은 그 무게에 지치게 됩니다. 좋은 집, 좋은 물건은 아름다운 것이 아니라 내 소중한 시간과 육신의 소진을 통해 얻은 것에 지나지 않습니다.

P41 생존의 가르침/ ‘키를 돋우지 마라. 바람이 불면 바람의 방향을 따라 흔들려라.’

P46 목소리 하나 꽃 한 송이에도 설레이는 가슴을 지닌 사람은 참 마음이 맑고 소박한 사람들입니다. 소박한 꿈은 소박한 마음에서 피어납니다.

P96 작은 정성에도, 그냥 마음으로만 건네는 따뜻한 말 한마디에도 사랑의 온도를 느낄 수 있다면, 당신은 아직 아름다운 사람입니다. 그리 비싸지 않은 선물에도 크게 기뻐할 수 있다면, 당신은 아직 고운 심성의 사람입니다. 빗소리에도 바람소리에도 가슴 설레고, 낙엽 타는 냄새에 추억을 떠올릴 수 있다면 당신은 아직 순수한 사람입니다. 아주 작은 고마움을 잊지 않고, 그리고 한때 인연의 소중함도 버리지 않고 살아간다면 당신은 흔하지 않은 고결한 사람입니다.

P140 빗소리를 들으며 누군가와 마주 앉아 차 한 잔을 나누는 일은 삶을 따뜻하게 하는 일이기 때문입니다. 고독한 삶의 자리에서 잠깐씩 그런 따뜻함을 만날 수 있다면 그것은 삶의 기쁨이기도 합니다.

P147 좋으면 좋은 대로 나쁘면 나쁜 대로 사람이기에 그럴 수 있다며 그 누구도 비난하지 않던 사람. 안으로 안으로 모든 것을 돌려서 볼 수 있는 그 마음의 깊이가 내게는 감동이었습니다.

P155 생명이 아름답게 살아오기 위해서는 맑고 아름답게 느끼는 것이 필요합니다. 바람을 맑게 느끼는 것, 꽃을 아름답게 느끼는 것, 사람을 따뜻하게 느끼는 것, 못된 사람을 연민으로 느끼는 것, 그 순간 우리들의 생명은 아름답게 열립니다.

P172 욕심 없고 나누기 좋아하고 따뜻한 감성을 지닌 사람들을 만나면 그 느낌부터가 다릅니다. 그런 사람 옆에 서 있으면 말이 없어도 편안한 느낌이 전해져 옵니다.

P200 어둠이 깊을수록 밝아지는 별/ 연못의 물이 맑으면 연꽃은 3-4 cm의 꽃을 피우나, 물이 질퍽하고 더러우면 최고 20 cm의 큰 꽃송이를 피운다.

p226 내 인생은 낡고 오래된 암자와 같다. 가난하고 단순하며 그리고 조용한 ……

p235 머리카락을 흔드는 바람에 고마움을 느낄 수 있다면 당신은 이미 행복을 맛보고 있는 것이다.

P257 자리에서 일어나면, 이 아침 햇빛에 감사하고 당신이 가진 생명과 힘에 대해, 먹는 음식에 그리고 삶의 즐거움에 감사하라.

P262 자신을 비우는 일/ 사람과의 관계에서 때로 텅 빈 공간이 되라. 다른 사람이 지나다니게 하라. 자신을 비우는 기쁨은 진정 비워본 사람만이 알 수가 있습니다.

P268 마음에 푸른 가지를 품고 있으면 지저귀는 새가 날아와 그곳에 앉는다.

P278 보기 좋은 것은 좋은 대로, 싫은 것은 싫은 대로 그냥 품으면 됩니다. 모든 것은 다 나름의 가치가 있기 때문입니다.

P280 너와가 지붕을 덮고 있는 집. 해가 뜨면 스스로 오무러 들고, 비가 오면 스스로 펴져 지붕을 덮은 너와는 살아있는 나무의 운동을 그대로 합니다. 그 집에 누우면 맑은 날 하늘의 별을 볼 것 같습니다.

P286 울기를 두려워 말라. 눈물은 마음의 아픔을 씻어내는 힘이다.

P294 다름에 대한 인정. 다양성에 대한 인정이 우리로 하여금 달을 보게 합니다. 달을 보고싶다면 너그럽게 다른 모든 것들을 포용하며 살아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