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2019년 책이야기/2018년 책이야기

1842 오래된 미래

paula won 2018. 11. 4. 12:19

1842 헬레나 노르베리 호지지음, 양희승 옮김, <오래된 미래>, 중앙books, 2011. 30. **

P21 비타민 A의 보고라는 식으로 홍보 되었던 골든 라이스로 결핍된 비타민 A를 보충하려면 성인 남자의 경우 매일 9킬로그램의 쌀을 섭취해야 한다는 것이다. 생명공학 지지자들의 거창한 선전 문구 뒤에 숨겨져 있는 진실은 글로벌 경제화의 중재자들과 거대 기업이 막대한 수익을 거두는 동안 문화와 유전자 다양성의 궁핍 현상은 더욱 심화된다는 것이다.

P41 세상 모든 사회는 스스로를 우주의 중심에 두고 색깔 렌즈를 통해 다른 문화를 바라보려는 경향이 잇다. ……. 대부분의 서양인들은 무지와 질병과 끝없는 노역이 미개발 사회의 운명이라 생각한다. 또한 개발도상국 사회에 나타나는 빈곤과 질병과 굶주림은 그러한 가정이 입증되는 사례라고 생각한다. 그러나 실제 오늘날 제 3세계국가가 겪고 있는 많은 사회문제들은 주로 식민주의와 잘못된 개발의 결과물이다.

P92-93 가지고 있는 연장이 단순한 것들 뿐이어서 라다크 사람들이 일하는 데 소요하는 시간은 긴 편이다. 양털에서 옷을 만드는 모직을 생산하는 …. 그 모든 과정을 직접 해야 한다. 음식을 만드는 일도 마찬가지다. …. 정말 많은 노동이 집약되는 과정이다. 그런데도 라다크 사람들은 시간에 대해 무척이나 여유로운 모습이다. 그들은 정말 느긋한 속도로 일을 하고 놀라울 정도로 많은 여가시간을 즐긴다. …… 곡물을 수확하는 동안에도 작업은 오랜 시간 계속된다. 급하지 않고 아주 여유롭게 진행되는 작업이어서 80대 노인들은 물론이고 어린아이들까지도 모두 일을 거든다. 일을 서둘지 않고 자신들의 여유로운 속도에 따라 웃음과 노래를 섞어가며 즐겁게 한다.

P97 전통적 생활방식을 유지하고 있는 라다크 사람들은 스트레스가 적은 편이고 마음의 평화를 누리고 산다. 생활이 진행되는 속도 역시 여유롭고 편안하다. 그들은 맑은 공기를 마시고 규칙적이고 충분한 운동을 하며 정제되지 않은 천연식품들을 먹고 산다. 그들의 몸은 자신들이 속해 있는 자연세계를 거스르는 음식물에 익숙하지 않다. 그들이 먹는 음식은 그 지역에서 나는 것들이며 또 유기농법에 의해 생산된 것들이다. 최근까지도 라다크에는 환경 공해라는 것이 없다.

P142 라다크의 전통 생활방식의 특징 중 하나는 아이와 엄마가 항상 함께 있다는 것이다. …….

P148 노인들이 그렇게 활발함을 유지하고 있는 이유 가운데 하나는 글들이 지속적으로 젊은 사람들과의 접촉을 유지하고 있기 때문이다. 할아버지, 할머니와 손자, 손녀의 관계는 분명 부모, 자녀의 관계와는 다른 것이다. 가장 높은 연령대의 사람들과 가장 낮은 연령대의 아이들은 아주 특별한 유대관계를 형성하는 그들은 정말 좋은 친구가 된다.

P153 외모보다 성격이 더 중요하지요. 라다크에는 호랑이의 줄무늬는 밖에 있지만 사람의 줄무늬는 안에 있다라는 말이 있어요. “

P205 전통적 경제체제에서는 시간이 풍부했고 계절이 바뀌는 경우에만 제한을 받았다. 그러나 해야 할 일들은 원활하게 이루어졌고 생활은 사람들 고유의 페이스에 알맞게 조급하지 않은 속도로 전개되었으며 모든 사람은 무리하거나 서두르지 않는 참을성을 지킬 수 있었다. 그러나 현대 경제체제는 시간을 상품화한다. 시간마저도 팔거나 살 수 있는 것으로 만들어 버리는 것이다. 어느 순간부터 시간은 수량화 되었고 더 작은 조각으로 나누어졌다. 시간을 구하기 위해서는 돈이 필요해졌고 사람들은 생활의 속도를 더욱 빨라지게 만드는 시간절약기술들을 사용하기 시작했다.

P 303-304 “미국에서 가장 앞서가는 사람들이 먹는 것은 돌로 빻아 만든 통밀 빵이에요. 우리 전통 빵하고 비슷한 것인데 그게 흰 빵보다 훨씬 더 비싸지요. 그리고 사람들은 천연재료로 집을 짓고 있어요. 우리처럼 말이에요. 보통 가난한 사람들이 콘크리트로 만든 집에서 살지요. ‘100퍼센트 천연섬유순모라는 표시가 있는 옷을 입는 게 유행이에요. 가난한 사람들은 폴리에스테르 섬유로 만든 옷을 입어요. 예상했던 것하고는 너무 달랐어요. 미국에서 현대적이라 생각되는 것 중에 정말 많은 것들이 우리 라다크의 전통적인 것과 비슷했어요. 실제로 미국 사람들이 저한테 라다크 사람으로 태어난 게 행운이라고 이야기한 적도 있어요.”

P335 그녀는 스웨덴으로 돌아오며 자신의 생활에 변화가 필요하다는 것을 느꼈다. 그녀는 환경단체에서 자원봉사를 하기 위해 변호사 일을 대폭 줄였다. 그녀는 생활의 속도를 여유롭게 늦추었고 야채를 기르며 딸들과 보내는 시간을 더 많이 늘렸다.

P343 라다크 사람들의 생활에 있어 핵심은 낭비를 지양하고 대지와 물을 효율적으로 절약하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