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2019년 책이야기/2015 책이야기

15-37 자연미술이 뭐지?

paula won 2015. 10. 31. 13:15

15-37 이성원, <자연미술이 뭐지?>, 구름서재, 2010. **

P8 미술활동은 먼저 자연의 아름다움을 발견하는 것으로부터   인공물은 제 아무리 아름답다고 해도 자연물의 아름다움을 능가할 수는 없다. 자연물은 어느 것이나 가장 자연스런 조화로움을 보여주기 때문이다.

P10 어린이들은 특히 자연미술적 소질이 넘쳐난다. 그들은 아무 거리낌 없이 꽃과 이야기를 나누고 모래놀이를 실제처럼 늘 그냥하지 않던 가. 그들의 소꿉놀이는 일종의 설정이다. , 그냥 하는 것이다.

P15 “사물을 바라본다는 것은 사물의 이름을 잊어버리는 것이다.” 민들레가 민들레라는 것도 되도록 생각지 말고 그냥 한 번 바라보자. 아무것에도 구애 받지 않은 채 그냥 거닐고 그냥 거기 있는 것이 가장 깊은 산책이다. 깊은 산책이 어렵지 않다면 당신의 자연미술은 이미 시작된 것이다.

P28 잘 하려는 사람은 실패하고 꽉 잡으려는 사람은 잃는다. –노자

P45 나로부터 비롯되는 생각을 자꾸 거두어들이고 점점 아무것에도 쏠려있지 않은 마음의 상태를 유지하려 하다 보면 그 담담한 상태에서 새롭게 눈에 들어오는 것들이 있다. 그 새롭게 보이는 자연의 조용한 느낌에 이끌려 뭔가를 하게 되는 미술, 그러기에 자연미술에서의 발상은 자연 상황에 대한 반응이다.

P121 아름다운 조개는 바닷가에 있고 파도의 거품이 조개 속 진주를 반짝이게 했다. 나는 그 바다의 보물을 집으로 가지고 왔다. 그러나 그것은 초라하고 보기 싫은 하찮은 물건이었다. 왜냐하면 그것은 태양과 모래와 파도소리와 함께 바닷가에 그것의 아름다움을 두고 왔기에. –랄프 왈도 에머슨

P137 자연을 바라보는 것은 휴식이다. 그렇기 때문에 특히 우리가 힘들고 지쳐서 휴식이 필요할 때 눈앞의 작은 자연이 다가오는것이다.

P138 늘리게 걷거나 멈춰서 자연이 내게 다가오도록 나를 한번 무심히 비워보자.

P144 평소에도 자주 좀 걷자. 아무 생각 없이 편안하게 걸어볼 여유도 없는 것이 요즘 우리들의 삶이다. … 천천히 걸으면서 나무도 보고, 하늘도 보고, 풀도 보고, 바람도 쐬고, 걸으면서 우선 휴식하라. 걷기는 아주 편안한 상태를 유지한 채로 뇌를 자극하는 행동이다.

P146 --  1. 자연 속에 그냥 있기.  2. 몸의 기능을 잠시 닫아 보기.  3. 책에 있는 작품 따라 하기.  4. 숨은 그림 찾듯 닮은 꼴 찾기.  5. 서로 잇대어 연상되는 것 나타내기 (A+B=C)  6. 연상되는 것을 덧붙여 그리기.  7. 특별한 상황이나 재료를 만났을 때

8. 자연물을 몸에 대거나 붙여 보기.  9. 몸을 자연과 잇대어 보기.  10. 인공물을 이용하기.  11 자연에 그리기.  12 자연재료로 그리기, 만들기.   13. 햇빛, 바람, , 곤충 과 함께하기.

P162 편안한 마음으로 기다리는 사람은 기다리는 일에 지치지 않는다. –프랑스 속담

P167 “숲 속에 한참 동안 있었지만 우리 애는 아무것도 안 해요.” 라고 말하는 것은 잘못이다. 새소리를 듣고, 벌레를 보고 나무에 기대어 쉬고 그 동안 아이는 여러 가지 체험을 했다.

P168 여러 측면에서의 회복; 즉흥적이고 신선한 발상, 편안하고 온순한 응시, 관계없는 것을 잇대어 무언가를 새롭게 만들 수 있는 조합력, 자연 속에서 마음대로 해보는 바른 자유, 나와 다른 생각을 받아들일 수 있는 너그러움, 적응력, 문제 해결을 즐기는 여유, 불편하게 느꼈던 자연이 조금씩 편해지는 것

P169 햇살이 나무와 땅, 달팽이와 당신을 함께 비출 수 있도록, 바람이 발 앞의 풀잎과 아이의 머리칼을 한 번에 스쳐갈 수 있도록

P183 “자연미술은 특정한 계획 없이 산이나 들, 강이나 바다 등 자연 속에 머물거나 거닐면서 눈앞의 자연을 보고, 듣고, 만지고, 냄새 맡고 느껴보면서 그 속에서 떠오르는 느낌대로 무엇을 건드려보고, 옮겨보고, 바꿔보고, 나열해보는 등의 작업을 하고는 사진이나 동영상 등 기록으로만 남겨오는 미술이다.”

P185 우리는 풀 포기의 떨림 서부터 여치의 울음 개구리의 합창, , 물고기, 나뭇결에 스치는 바람소리, 밤하늘의 별빛, 봄의 꽃, 여름의 열기, 가을의 드맑고 높은 하는 겨울의 차디찬 기온은 물론 인간이 갖는 모든 동작과 응시, 심리적 문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