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2019년 책이야기/2015 책이야기

15-1 질문이 답을 바꾼다

paula won 2015. 3. 20. 12:55

15-1앤드루소벨, 제럴드파나스 지음/ 안진환 옮김, <질문이 답을 바꾼다>, 어크로스, 2014 9. **

P30. 헨리 데이비드 소로는 … “오늘 나는 최고의 존중을 받았다. 어떤 사람이 내 생각을 묻더니 내 대답에 성의껏 귀를 기울여주었다.”

P65 콜슨은 3년을 선고 받은 뒤 7개월을 감옥에서 살았다. 바로 그 시간 동안 프리즌 펠로십 설립을 위한 씨앗이 심어졌다. 그는 중요한 것은 인생에서 무슨 일을 겪느냐 하는 것이 아니라고 말했다. 우리의 인격을 결정하는 것은 그 일에 어떻게 대처하는가 하는 점이라는 것이었다.

P94 헨리 데이비드 소로는 꿈은 우리 인서을 보여주는 시금석이다.” 반 고흐는 친구에게 이렇게 말했다. “나는 내 그림에 대해 꿈꾸고 그런 다음 내 꿈을 그린다네.”

P133 “, 선을 행하고 모든 일에 최선을 다해야 한다. 반드시 선을 행하고 최선을 다해야 해.”

P144 참시 멈추세요, 그리고 생각하세요.

P147 나는 그들에게 최대한 충실한 삶을 살라고 깨우쳐주었다. 기쁨과 성취감, 보람으로 넘치는 인생을 살라고 말이다. 또 영원히 살 것처럼 일하고 내일 당장 죽을 것처럼 살아가라고 일러주었다.

P168 현명한 스승은 실패에 대해 질문한다.

P175 피터드러커는 성공적인 일을 한 이후에는 조용한 반성의 시간을 가져라. 그러면 나중에 휠씬 더 성공적인 일로 이어질 것이다.”

P218 오랜 세월 사람들의 문제 해결을 도와주면서 나는 한 가지 사실을 깨달았다. 상대방에게 공감하면서 귀를 기울이면 내가 진심으로 관심을 갖고 있음을 상대방이 느낀다는 사실이다. 그리고 내가 관심을 갖고 있다고 상대방이 느껴야만 그 사람과 전정한 관계를 맺을 수 있다.

P276 사람들은 상대방이 자신의 의견을 듣고 이해해주길 바란다. 이성적인 논쟁은 별 소용이 없다. 오히려 이성적 논쟁은 갈등을 악화시킬 뿐이다. 의견 충돌이 생겼을 때 당신은 논쟁하는 것이 아니라 인간관계를 잃지 않는 것을 목표로 삼아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