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행이야기

15. 성도,황룡,구채구-중국 070702-06

paula won 2014. 7. 23. 11:54

15. 성도/황룡/구채구 5(버스이동) 070702-06 자유투어

일정표

1 7/2 인천출발 20:00

          성도도착 23:00  --호텔투숙 및(Fulo hotel Chengdu) 휴식 ;캠핀스킨

2 7/3 성도; 호텔 조식 후 성도출발(도강언 관람) –구채구 도착황룡(케이블카 편도)관광황룡고사, 황룡동굴, 오채지 석식후 호텔 투숙(민강원 호텔; Min jiang yuan hotel)

3 7/4 구채구; 호텔 조식후 구채구 풍경구로 이동- 수정구, 낙일랑폭포, 화화해, 와룡해, 장해, 거울호수, 일측구, 원시삼림, 오채지 등 발맛사지 호텔 투숙 및 휴식(민강원 호텔)

4 7/5 구채구; 호텔 조식후 성도도착; 금리거리 관광, 변검쇼 관람 후 공항으로 이동—23:40 성도출발

5 7/6 인천; 04:05 인천도착

 

2007. 7.2 8:00 OZ323 아시아나 타다 8 40분 이륙하여 4시간 비행 후 중국 성도 도착 예정 중국은 한국보다 1시간 젊어지기에 10:40분 도착예정(중국시각으로) 한국시각은 11:40

23:00 버스 타고 이동하다. 섭씨 23도인데 무지 덥다. 한국보다 5도 정도 덥다. 인터넷과 너무 다르다.

구채구; 물색이 이쁘다. 비취색.

<성도> 서남지역으로 980만 명의 인구. 3개 시 4개 현 9개 구로 사천성에 속하여 있다. 음식이 뒤떨어져있다. 살도 알람미 쌀 이고 이모작이다.

일행은 14명 성도에서 구채구까지 버스로 이동하는 시간은 8-9시간정도이고 캐빈스키 호텔은 독일식 호텔로 사 성급이다. 저녁 12시부터 아침 6시까지 비가 오고 아침이면 그친다. 7 30분 정각에 출발할 예정인지 6 50분 까지 짐챙기고 로비로 나올 것.

구채구는 해발 3,200m까지 올라간다. 그 곳에 위치한 민강원 호텔은 오성급 호텔이다.

*15역 인구 중 사천성은 1 5백 만 명으로 3위 이다.

*사천 성 분지 인지라 구름이 낮고, 번개와 우뢰 소리가 많이 크다. 9개월은 해가 나지 않고, 3개월만 해가 난다. 그래서 그런지 개들이 해만 보면 짖는다고 한다.

*사천 요리; 매운 맛이 혀가 아릴 정도이다. 거의 향으로 한다.

 북경요리, 상해요리, 산동요리의 4대 요리가 있다.

*중국의 성은 23개다. 음식에 기름이 많다. 주의 사항으로 생수가 없고 대신 찻물을 준다. 차문화가 발달한 녹차의 고향이다. 삼국시기의 촉나라, 즉 유비가 건국한 촉의 수도이다.

 

7 3

7 40분 출발하다.

성도 캐빈스키 호텔에서 도강언으로 1시간 20분 버스로 이동하다. 기온은 섭씨 29-30.

연강수량이 800mm-1,000mm이다. 내강은 8월에는 60%의 물이 흐르고, 외강은 물이 거의 없다가 8월에는 40%가 흐른다. 구채구는 아침, 점심, 저녁으로 기온이 변하고, 2,000년 동안 성도란 이름은 변하지 않았다. 천연적인 병풍이 둘러 싸인 곳으로 전쟁이 없었다. 살기 좋은 고장인지라 천부지국이라 일컬어지고 그것은 도강언의 수리관개시설이 있기에 가능했다고 한다. 당의 현종도 이쪽으로 피난 왔다고 한다. 삼국시기에 유명인이 배출되었다.

<도강언> 유장근의 중국역사이야기에서 발췌. 성도시내에서 서북쪽으로 약 1시간 정도의 거리에있다. 수리시설이 있는 도강언은 장대한 사천 서부 산지의 끝자락이자 드넓은 성도 평원이 시작되는 경계지대에 놓여 있다. 도강언은 기원전 256년에 진의 촉군 태수로 임명된 이빙이 민강을 농업용으로 이용하기 위해 만든 수리시설이다. 이빙은 천문지리에 능하였고, 모든 수맥을 잘 알고 있었다. 도강언은 유네스코에 의해 세계문화유산으로 지정을 받을 만큼 세계에 이름난 인류의 유산이다. 도강언 시설은 어취와 비사언 , 보병구 세 부분으로 구성되어있다. 어취란 물고기의 주둥이란 뜻으로 민강을 두 줄기로 가르는 분수제 역할을 한다. 이곳을 통과한 강물은 민강 본류인 외강과 인공 소로라 할 수 있는 내강으로 나누어진다. 또한 내강으로 들어온 수량을 자동적으로 조절할 수 있는 제방으로써 비사언을 만들었다. 곧 내강쪽으로 흘러온 물이 넘칠 경우 이 제방을 통해 다시 민강 본류로 흘러가는 것이다. 그리고 비사언을 넘지 않은 물은 보병구쪽으로 흘러가도록 되어 있는데, 보병구란 보배와 같은 병 주둥이란 뜻으로써 곧 인수구이다. 이것은 바위산을 파서 인공적으로 만든 것이다. 이곳을 지난 물은 넓이 약 10미터 정도의 인공 수로를 따라 빠르게 도강언시로 흘러 들어간다. 보병구와 비사언 사이에는 이퇴라는 곳이 있다. 이것은 비사언과 보병구의 기능을 보조하는 인공 유수지라고 할 수 있다. 보병구로 들어가기 전의 물은 잠시 동안이나마 회돌이 치면서 이곳에 머물러 있다. 따라서 이퇴는 내강으로 흘러갈 퇴적물을 이곳에 쌓이게 한 다음 그것이 비사언으로 넘어가도록 만든 시설이라고 할 수 있다. 지리적 특징과 물의 흐름, 그리고 고도의 기술을 결합한 정교한 시설이다.

 <성도의 생활상> 여유롭게 산다. 남녀가 싸울 때 여자가 먼저 손이 올라가고 남자가 밥과 빨래할 줄 아느냐에 따라 결혼이 가능하다. 그러므로 사천성 남자들은 한국의 남자를 부러워한다. 1997년부터 한국의 드라마가 들어와서 사랑이 뭐길래 3-4번 방영되었고, ‘대장금으로 한식의 인기가 좋았다. 밖에서 번호판을 가지고 기다릴 정도로..

*비가 추적추적 내리고 출근길의 성도 시민들은 우비를 걸치고 오토바이(스쿠터)와 자전거로 출근하는 모습과 우비가 거의 다 빨강색인 것이 인상적이었다.

*화식문화; 상추를 날 것으로 먹는 것을 배우고, 김치를 좋아한다. 2003년도에 사스 예방차원에서 김치가 인기 짱이었다. 찻집이 많고, 마작이 유명하다.

*주거문화; 평당 500만원-600만원이고 층이 낮은 것이 비싸다. 한국의 1평은 중국의 3평이다. 예를 들면 150평이면 한국으로 50평정도이다.

*화장실 문화; 화장실도 유료이고 안이 엉망이고 휴지도 없다. 1. 공중화장실-옆 사람과 이야기 하면서 일을 본다. 2. 시골화장실- 배낭 여행시 나무로 만든 곳으로 냄새가 심하다. 3. 주유소 옆 도로 화장실- 칸칸이 있는데 앞이나 뒤에 앉지 마라. 물이 나오거나 내려가면서 튄다.

화장실도 별로 나눈다. 5성급 화장실은 분위기도 있고 북경 쪽에 있다.

*박물관에 84년 된 보이 차가 있었다.

*장족과 회 족은 면이 주식이고 티벳 족은 천과(메밀 종류)가 주식으로 술과 떡을 만들고 50도정도의 술이다. 술은 63도가 가장 높다.

*유동인구가 많은 까닭에 은행이 많다 유동자금과 부자가 많다. 15억 인구 중 6천만이 부자이고 사천성에 사는 부자가 많은 비율은 중국의 10대 부자가 이곳에 많이 있기 때문이다.

<도강언> 30-40분 정도 관람할 예정이다.

*입구 산 위 누각에서 내려다 본 외강과 내강, 다리가 경관이었다.

*이빙상은 50년 전에 만들어졌고, 이빙과 그의 아버지인 황제상은 주나라 때에 만들어졌다.

*고대 전설에 의하면 산을 깍아서 강을 내강과 외강으로 나누었다고 그것은 2,000년 전에 건설되었다고 한다.

*구채구; 한국의 60년대의 시골이다. 고원지대이고 소수민족지구이다.

*티벳 족; 소수 민족 중에 제일 많이 차지한 인구와 땅으로 2천 만명이기에 중국이 두려워한다고 한다. 이들의 종교는 라마교이다. 지도자 반찬(18)을 국회의원으로 앉히고 얼루고 있다고 한다.

*티벳 라싸의 부다르움; 3대 달라이 라마의 이마에 보석이 있는데(루비) 이것으로 상해시를 2개 반을 살수 있다고 한다.

*일년 사시사철의 경치가 다르다. ; 새싹, 설산, / 여름;/ 가을;단풍, 설산, / 겨울;설경을 볼 수 있다.

*고산 반응의 특징; 산소가 부족하여 라이터가 잘 안 켜진다. 걸음을 천천히 걸으라. 증상으로는 머리가 조금씩 띵하다가숨이 차고(가슴이 답답하다)—나중에는 토한다.

*강과 산이 어우러져서 도로 위에서 내려다 보는 것이 밀포드와 비슷하다. 웅장한 산과 물이 장관이다.

*외길이라 교통사고가 나서 기다리다. 민산 산맥과 민강을 끼고 산을 구비구비 오르면서 펼쳐지는 풍광은 뉴질랜드의 밀포드를 연상케 한다.

*물이 많으니 초목도 푸르고 우거지며 지붕의 기와에는 이끼가 앉아서 멋을 더한다.  높고 큰 산과 너른 강이 계속 이어진다.

*장족(티벳족,언어와 문자가 있다)과 강족(싸움을 즐기던 사람들, 언어는 있으나 문자가 없다)

*장족; AD6C 티벳, 운남, 사천, 청해서의 4군데에 살았다. 화친의 의미로 당 태종이 문성공 주를 티벳에 보냈다. 캉바장족, 안드장족(불교의 화교; 병원에 절대 가지 않는다. 아프면 팔을 칼로 긋거나 불로 지진다), 백마장족(문확가 유구한 민족으로 그때 그 습관 그대로 살고 구채구에서 지금도 산다. 평생에 목욕을 3번만 한다. 결혼의 습관으로 독수리 털이 1개인 경우는 결혼한 사람, 2개인 경우는 결혼하고 아이가 있는 사람, 3개인 경우는 처녀, 0개인 경우는 과부이다.

*회족; 흰 모자를 쓰고, 돼지고기를 먹지 않는다. 왜냐면 이슬람교는 돼지가 조상이라고 생각 하기때문이다.  

  • 이상기님의 수정감사드립니다. 
  • 2014.08.15 06:29

    회교, 즉 이슬람이 돼지고기를 안먹는것은 조상으로 여기기때문이 아니라 부정한 음식으로 여기기 때문이에요. 이슬람은 하나님을 믿는데 구약때의 믿음을 지금도 지키는 것이지요

     

    *마을마다 위성 안테나 달고 살며, 동충하초를 먹고 사는 야크(검은 물소), 큰 야크는 150만 위엔, 그 수에 따라 부의 척도가 된다.

    *성도에서 구채구까지는 355km이며, 산 길을 계속 버스로 이동한다. 고산지역이고 낮에는 자외선이 강하다. 대부분의 산맥이 이름이 없다.

    *티벳족의 대문마다 붙인 그림은 라마교의 탕카란 신인데 집을 보호한다고 한다.

    *19:00

    송판고성 해발 3,200m 복원을 거듭한 곳으로 1,200년 전의 고성 입구에 문성 공주와 송판 간부 석상이 있다. 산 위의 층층이는 자연적으로 된 것이다.

    *장족은 깃발을 네 가지 색을 사용한다. 노란색은 토지, 흰색은 구름, 붉은 색은 태양, 파란색은 하늘을 상징하는 라마교에서 비롯되었다.

    *1층은 가축을 (야크나 양등)을 기르고, 2층은 사람이 살면서 아침마다 향을 태운다. 3층은 동으로 된 세수대야(가려놓고 모심)이것을 조상이라 한다. 사람 1인당 1개씩.

    *장례로는 1. 화장;불에 태움. 2. 천장; 태운 뒤에 돌 속에 넣는다. 스님이 많이 하는데 앉히고 나무를 올려 태운다. 3. 수장; 시체를 관 속에 넣고 물 속에.. 4. 탑장; 시체를 넣고 탑 안에 넣는다. 5. 토장; 범죄자를 죽인 뒤 각을 뜨고 산속에 버리고 까마귀나 독수리가 뜯어 먹고 일주일 후에 거두어 들인다.

    *4,300m의 산맥을 넘어가니 옷은 반팔 위에 잠바나 긴바지를 입는다. 산 위에 깃대가 많다.

    *19:40

    천주사- 민강원 (오성 호텔)에 도착. 이 작은 마을에 관광지인지라 56개의 호텔이 있다. 술을 들지 말고, 장족인이 운영하는 가게가 있으나 밤에는 다니지 말라. “천주사향토요리”- 삼겹살. 소고기.

    과일; 이즈, 복숭아, 바나나, 사천성 망고가 있다. 고산지대인지라 날씨가 변덕스럽다.

     

    7 4 () 민강원을 7 30분에 출발하다. 고산병으로 무지 고생하여서 약을 복용하다.

    뒷목이 아프고 새벽에 토하다.

    *기와장; 흰색과 깃대가 있는 곳은 강족이다. 그들은 전쟁을 좋아하여 전쟁을 많이 했다.

    *그들이 고산지대를 선택한 것은 평지인이 힘들어 하기 때문이다. 농사도 어려워 야크와 양을 방목한다. 강족을 강한 민족으로 알고 있으며 강족과 장족은 사이좋게 잘 지낸다.

    *수이차; 야크 젖에서  기름을 넣어서 탄 차로 한 번 먹으면 안 된다. 노린내가 강하다. 한 번 마시고 다음엔 원 샷을 해야 된다.

    *구채구에는 중국인이 80%이다. 114개의 호수가 있고, 장해는 장족인이 바다를 못 봐서 구채구를 보고 바다로 보고 부르기 시작했고 지금도 해자(바다의 아들)로 부른다.  오채지는 5가지 색이 난다.

    *구채구 입구 해발은 1,920m에서 3,108m까지 올라간다. Y자형으로 왼쪽은 측사구, 오른쪽은 일측구, 아래는 수정구로 관람한다.

    *장해는 해발 3,108m에 있고 긴 장자 바다 해자로 쓴다.

    *오채지는 오화해(공작해)로 부른다. 공작새의 날개 모양이며 다섯 가지 꽃 모양이라고 한다.

    *진주탄폭포; 진주알처럼 떨어지는 폭포, ‘영웅’, ‘서유기의 영화 촬영장소이다.

    *구채구; 골짜기 안에 9개의 장족 마을이 있다. 탑이 마을 하나에 하나씩 있다. 그 중에 3개 마을 을 볼 수 있다. 길 양쪽에 철망을 쳐놓았는데 이것은 야생 야크들이 뛰어 들지 못하도록 하기 위해서이다.

    3 20분경 맛사지와 저녁식사예정.

    장족의 야회- 주제는 천당으로 가는 길의 민속 쇼로 60명의 연예인이 민속 복장과 특색을 소개한다. 유목민은 예로부터 노래를 잘 부르고 걸음을 잘 걸었다고, 이동하면서 유목 생활한 까닭이라고 한다. 고기를 좋아하고 칼을 가져 다닌다.

    9:00 구채구로 셔틀버스를 타고 이동.

    10:00 1. 팬더 곰 해  10:20 내려가면서 일측구 간 고산 냉수고기만 물에 사는 데 아무리 커도 250g을 넘지 못한다고 한다.

    2. 오화해(Five Flower Lake) 를 걸어 지나다가 Goldenbel Lake를 봄

    3. 진주탄폭포, 진주빛 폭포,  다시 셔틀버스를 타고 왼쪽으로 올라가서

    4. 장해  5. 오채지를 보다(Ca, Mg 와 물이끼들) 셔틀버스를 타고

    수정구(19개의 연못이 모인 곳)와 구채구를 상징하는 9개 마을의 탑과 기둥이 길 건너에 있었다.

    *장족 집 대문의 그림이 좋은 것은 20년도 더 걸릴 때가 있다고 한다. 또한 장족옷 제일 비싼 것은 3 5천 만원이라고 한다.

     

    7 6 (목요일) 6 54분 출발함 이날은 머리가 아프고 코피까지 나다.

    *홍군 장군 기념비; 이 지역에서 동을 모아서 1939년에 만들었다고 한다.

    *황룡오채지(계단식); 색깔이 아름답다.  케이블카를 타고 3,800m 황룡 도착(설산은 5,588m)—1.5km를 도보로 내려가다. 오채지를 보면서 다시 2.5km를 걸어서 내려가면 무후사가 있다.—다시 1km를 내려가면 면양이라고 삼국시대 유적이 많이 있다.

    *무후사; 무후(=제갈량)를 기념하기 위해 민가에서 만든 박물관으로 유비 묘와 관우, 장비 등이 있다. 유선(유비의 아들)에게 압박 당하여 제갈량이 출사표를 썼다. 송나라의 악비가 제갈량을 추모하여 이 출사표를 하나하나 썼다고 한다.

    *천부광장; , 한 시기에 유비 황궁이 있던 곳이다.

    *황룡에서 다른 길로 가다. 황룡에서 점심식사 후에 버스로 이동고산병으로 못보고 눕고 말았다.

    *금리에서(우리나라의 인사동과 같은 곳) 변검 쇼를 보다

    8시에 시작하여 9 20분경 끝나다. 변검은 5분에서 10분 정도만 하다. 빠른 변검자는 가면을 10초에 11번 바꾼다고 한다.

     

    <장족이야기-인터넷에서 발췌>; 백마장족은 장족-티벳인들-중의 한 부족으로 평무현 두견산에 거주하게 된 연유는 이러하다. 당나라 때에 전투에서 패한 티벳군은 도주하다가 당군의 추격이 없는 것을 확인하고 휴식을 취하고 있었다. 그러나 당군의 추격은 계속되었고 당군이 거의 도달할 무렵에 한 마리의 하얀 닭이 울어 당군의 추격을 알려주었고, 도주한 티벳군은 훗날 두견산 어귀에 다다라 정주를 시작하면서 위험을 알려준 흰 닭의 울음에 감사하는 뜻으로 쓰는 모자에 흰색 닭깃털을 달기 시작함으로써 백마장족의 역사가 시작되었다고 한다.

    <수정채 마을의 라마탑과 오색깃발-인터넷에서 발췌>;이곳의 장례풍습으로 탑장, 천장, 수장, 화장이 있단다. 탑장은 덕이 높은 스님의 유해를 탑에 모시는 것을 말하고, 천장이란 육신을 잘게 나눠 독수리에게 먹이는 것으로 조장이라고도 한다. 육식을 독수리가 남김없이 빨리 먹어치울수록 망자는 빨리 하늘로 올라간다고 믿는단다. 지금까지도 티벳에서는 천장이 이루어지고 있는데 건조한 기후 탓에 시신이 잘 썩지 않기 때문이기도 하고 화장을 위한 나무도 부족하기 때문이다. 과거에는 육신을 물에 넣어 물고기 밥이 되게 하는 수장이 행해졌다고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