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2019년 책이야기/2016년 책이야기

16-15 린인

paula won 2016. 7. 21. 16:32

16-15셰릴 샌드버그 지음, 안기순 옮김, <린인- LEAN IN>,와이즈베리, 2014 10. **

P9 세상은 변하고 있다. 지금은 욕심을 감추고 소극적으로 처신하는 여성보다는, 잘할 수 있다는 자신감과 열정과 에너지를 적극적으로 내보이는 여성에게 기회가 주어진다.

P44 로잘린드 체이트 바넷 교수는 일과 삶의 균형에 대한 폭넓은 연구를 실시해서 여러 가지 역할을 담당하는 여성은 불안 수준이 낮고 정신적 행복 수준은 높다는 사실을 밝혀냈다.

P52 유능한 사람들이 자기 회의로 괴로워하는 현상을 가면증후군imposter syndrome’이라 부른다.  … “가면증후군은 극도의 자기 우월주의와 나는 사기꾼이야! 사람들이 내 참모습을 알아채고 말 거야!’ 라는 생각 사이에서 계속 흔들리는 것입니다.

P65 나는 남녀 모두 자신이 누리는 행운과 자신에게 쏟아진 다른 사람들의 도움에 감사해야 한다고 믿는다. 어느 누구도 홀로 업적을 이룰 수는 없기 때문이다하지만 스스로 성장하고 자신의 한계에 도전하려면 무엇보다 자신의 능력을 믿어야 한다.

P72 그루엔펠드 교수는 여성이 사회에서 성공하기 위해 치러야 하는 대가에 대해 … “사회에 깊이 뿌리 박혀 있는 문화의 영향 탓에 남성은 리더의 자질을 갖추었고, 여성은 남을 배려하고 돌보는 자질을 갖추었다는 편견이 생겨났습니다. 여성을 이중으로 구속하는 것이죠.”

P82 아리아나는  … 오히려 공격에 감정적으로 반응하고, 비판을 받았을 때 분노나 슬픔을 느껴야 한다고 조언했다. 그러고 나서 재빨리 그러한 감정을 털어버리고 앞으로 나아가야 한다.

P110 더 이상 멘토를 구하면 탁월한 능력을 발휘할 수 있다라고 강조하지 말고, “탁월한 능력을 발휘하면 멘토를 구할 수 있다라고 주장해야 한다.

P123 자신의 진실을 추구하고 말하라.

P126 나는 자기 관점(내 진실)과 남의 관점(남의 진실)이 존재한다고 인정하는 것이 효과적인 대화의 출발점이라고 프레드에게 배웠다. 단 하나의 절대적 진실은 없으므로 자신이 진실을 말한다고 믿으면 남의 입을 막는 셈이 된다.

P175 지난 40년 동안 연구한 결과에 따르면, 육아 참여도가 높고 사랑이 많은 아버지 밑에서 성장한 자녀는 그렇지 못한 자녀보다 심리적으로 느끼는 행복감이 크고 인지 능력이 뛰어났다. 아버지가 일상적인 육아만 담당해도 자녀의 교육수준과 경제적 달성도가 높아지고 비행을 저지르는 비율은 낮아진다. 게다가 남에게 공감하고 사회에서 능력을 발휘하는 경향을 보인다.

P208 그들은 1000명 이상의 아동을 15년 동안 추적해서 그들의 인지 기술, 언어 능력, 사회행동을 반복적으로 평가하고 그 결과를 바탕으로 수십 편의 논문을 발표했다. … 결론을 내렸다. “어머니가 도맡아 양육한 아이들과 타인도 양육한 아이들의 발달 정도는 다르지 않았다.” 두 부류의 아이들은 인지 기술과 언어 능력, 사교능력, 관계형성 및 유지능력, 어머니와 맺는 유대감의 질에서 전혀 차이가 없었다. 부모의 행동(자녀의 말에 호응하고 긍정적으로 반응하는 아버지, ‘자녀의 자기 주도적 행도을 선호하는 어머니, 감정적으로 친밀한 결혼 생활을 유지하는 부모 등)이 아동 발달에 미치는 영향력은 여타 탁아 형태보다 2-3배 컸다.

P213 언론인 메리 커티스는 <워싱턴 포스트>에서 남에게 해줄 수 있는 최고의 조언을 이렇게 정의했다. “남녀 상관없이 설사 시간을 허비하더라도 죄의식에서 벗어나야 한다. 세상에 비결이란 존재하지 않는다. 그저 자신이 소유한 것을 활용해서 최선을 다할 뿐이다.”

P259 나는 내 아이들이 스스로 머물고 싶어 하는 자리에 있기를 바란다. 그리고 자신의 진정한 열정을 발견하면 그것에 곧장 달려들기를 희망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