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2019년 책이야기/2016년 책이야기

16-3 감사는 숲을 담은 씨앗입니다

paula won 2016. 2. 6. 06:36

16-03 강준민, <감사는 숲을 담은 씨앗입니다>, 토기장이, 2015 **

P6 서문; 감사가 모든 문제를 해결해 주지는 않았지만 문제를 보는 시각을 바꾸어 주었습니다.

P28 감사는 이미 존재하고 있는 것에 대한 발견입니다. 자신이 소유하고 있는 것에 대한 가치부여입니다.

P30 “핵심은 바로 계속하고 또 계속하는 것이다. 하나님이 마침표를 찍기 전까지는 결코 마침표를 찍어서는 안 된다.  하나님이 잠시 쉼표를 찍어주셨는데 작은 실패에 좌절하여 마침표를 찍어 버리는 어리석은 짓을 하지 마라. 그것이 인생에서 가장 중요한 것이다.”(밥모와드와 티제이 호이징턴. <슬라이드 앳지>, 티즈맵, 204)

P33 로버트와 미셸 루트번스타인은 <생각의 탄생>이란 책에서 위대한 통찰은 일상의 장엄함, 즉 모든 사물에 깃들어 잇는 의미심장한 아름다움을 감지할 줄 아는 사람들에게만 찾아온다고 말합니다.

P35 기적은 일상의 삶에 성실한 사람에게 임합니다. 작은 것 하나를 소중히 여길 줄 아는 사람에게 임합니다. … 작은 것 속에 담긴 장엄함을 보고, 작은 것을 연습하고, 연마하고, 축적할 줄 아는 사람에게 임합니다.

P38 니시오카는 천년 이상을 지탱하는 건축물을 지으려면 최소한 천 년은 된 노송을 써야 합니다!”라고 말합니다.

P51 좋은 만남은 좋은 미래를, 나쁜 만남은 나쁜 미래를 만듭니다.  좋은 만남의 영역은 여러 가지입니다. 좋은 스승과의 만남, 좋은 책과의 만남, 좋은 제자와의 만남, 좋은 배우자와의 만남, 좋은 직업과의 만남, 좋은 때와의 만남, 좋은 음악과의 만남, 좋은 그림과의 만남 등 만남의 영역은 다양합니다.

P55 고독의 순간에 우리의 영혼은 가난해집니다. 고독의 순간에 우리는 침묵하게 됩니다. 침묵의 세계는 깊음의 세계입니다.  침묵하면 우리의 언어는 성숙해지고, 우리의 감정은 절제됩니다. 침묵은 우리의 내면의 불꽃을 돌보도록 도와줍니다.

P59 1952년에 에드먼드 힐러리는 에베레스트 산에 도전했으나 실패했습니다. 그때 그는 에베레스트 산아, 처음엔 네가 날 이겼지만 다음엔 내가 널 이기겠다. 왜냐하면 넌 이미 성장을 멈췄지만 난 계속해서 성장하고 있기 때문이다라고 말했습니다.

P74 페마 쇼드롱은 감사는 아주 세심한 감정들을 하나씩 조율해 가고 마침내 우리의 마음을 부드럽게 만들어 놓는다. 감사의 순간이 비록 짧고 작아 보일지라도 감사 때문에 부드러워지는 마음의 크기는 점점 더 커져갈 것이다라고

P80 정도를 걷는 사람은 빠른 길을 선택하지 않습니다. 오히려 조금 늦은 길을 선택합니다.  하나님은 우리가 속도에 집착해 방향 감각을 상실하려고 할 때 멈춰 서게 하십니다.

P95 피타고라스는 침묵하라. 그렇지 않으면 침묵보다 더 나은 말을 하라고 말했습니다. 침묵을 통과한 언어는 울림이 있습니다.

P98 저는 책을 읽을 때, 책을 쓴 저자와 만나 대화합니다. 책은 시간과 공간을 초월해 훌륭한 인물을 만나도록 도와주는 은총의 도구입니다.

P103 좋은 것이라고는 찾아볼 수 없는 상황에서 감사하는 사람은 좋은 것을 찾아내는 능력이 탁월한 사람입니다.

P123 장자는 고요한 마음 앞에서는 온 우주가 고개를 숙인다고 말했습니다. 고요한 마음을 가꾸는 사람은 지혜로운 사람입니다. 고요한 마음에서 고요한 언어가 나옵니다. 고요한 마음에서 고요한 배려가 나옵니다. 고요한 마음에서 고요한 어루만짐이 나옵니다.

P132 너무 속도를 내는 사람은 아름다움을 느낄 수가 없습니다. 아름다움은 멈춤에 있고, 어느 정도 느림을 즐길 줄 아는 데 있습니다.  영성 생활은 느림과 멈춤을 훈련하는 것입니다.  오늘 잠시 멈추어 꽃을 바라보십시오. 솟아나는 새싹을 바라보십시오. 어린아이의 손을 잡아보십시오. 해맑게 웃는 어린아이와 함께 웃으십시오.

P157 감사는 창조적인 반응 능력

P159 성숙한 사람은, 사건이라는 자극이 주어질 때 창조적으로 반응하기 위해 잠시 멈춥니다. 잠시 멈추어 생각하는 시간을 갖습니다. 그 시간에 사전을 성경적으로 해석하기 시작합니다.  일단 감사로 반응하게 되면 사건을 더욱 긍정적으로 볼 수 있게 되고, 그때 사건에 창조적으로 대처할 수 있게 됩니다.

P167 기차는 철로 위에서 가장 안전합니다. … 영성의 기술은 거리를 조절하는 기술입니다. 깊은 영성을 위해서는 원근의 원리를 잘 배워야 합니다. ‘홀로 있음함께 있음의 균형이 필요합니다. …사랑은 그리워함에 있습니다. 어느 정도의 거리를 유지할 때 더욱 그리워하게 되고, 더욱 친밀해지게 됩니다.

P170 괴테는 적게 기대하고 많이 즐기는 법을 아는 것이 성공의 비결이다

P171 독서하는 즐거움에 빠져 들면 조금 더 읽고 싶어집니다. 묵상과 기도에 맛을 들이면 조금 더 묵상하고 가장 탁월한 경지는 즐기는 경지입니다. 공자는 아는 것은 좋아하는 것만 못하고 좋아하는 것은 즐기는 것만 못하다고 말했습니다.

P177 놓아버리는 지혜에 대한 감사

P205 탈무드는 너의 인생이 아무리 어둡다고 할지라도  절망하지 마라. 오히려 그 어두움을 통해 밝은 미래를 바라볼 수 있느니라.”

P216 뿌리 깊은 나무는 흔들리지 않습니다. … 바로 가무는 때에 뿌리를 깊이 내립니다.

P238 에머슨은 무엇이든 아름다운 것을 볼 수 있는 기회를 결코 놓치지 말라. 왜냐하면 아름다움은 하나님의 친필이기 때문이다라고 말했습니다.

표지; 감사하는 사람은 모든 것을 기적으로 받아들이고 날마다 천국을 누립니다. … 감사하는 삶으로 기적 속에 사십시오. 울창한 감사 숲에서 나누고 베풀며 아름다운 인생을 가꾸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