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2019년 책이야기

13-11 그대는 생각보다 멋지다

paula won 2013. 4. 24. 13:16

13-11 황은우, 그대는 생각보다 멋지다, 터치북스, 2011. ***


p38 회복은 고통을 통해 온다.

p38 솔개는 보통 49살 정도 살 수 있다. 그런데 종종 70년까지 사는 솔개가 있다고 한다. 왜 후자의 솔개들은 이렇게 장수하는지를 연구해보았다. 솔개는 40살 정도 되면 깃털도 낡고 부리와 발톱이 무디어지는데, 이때 그대로 있으면 사냥 능력이 떨어져 죽고 만다. 그러나 이때 나름대로 자신을 변화시키려는 의지를 가진 속개들은 높은 곳에 날아 올라가 돌에 자신의 부리와 발톱을 쪼아 부러뜨린다. 그러면서 새로운 부리와 발톱이 돋아난다. 그렇게 변화된 솔개는 새로운 제2의 인생을 살게 되는 것이다.

p44 우리가 고통너머의 새로운 세계를 볼 수 만 있다면 정신적인 공황에서 벗어날 수 있다. 기도할 때에도 이 문제를 해결해 달라는 기도보다는 이 고통 너머의 새로운 세계를 보게 해달라고 기도해야 한다.

p58 고난의 태풍이 내 인생 가운데 한 번 휩쓸고 지나가면 삶은 단순해진다. 내적 자아는 훨씬 성숙해지고 하나님 앞에서 빛나는 보석이 된다.

p78 어느 분야의 전문 지식에 정통하려면 최소한 10년 정도는 꾸준히 노력해야 한다. 창조적인 도약을 이루려면 자기 분야에서 통용되는 지식에 통달해야 한다. 바로 이런 이유에서 10년 정도의 꾸준한 노력이 선행되지 않으면 의미 있는 도약을 이룰 수 없다.-하워드 가드너

p94 장기적 비전을 위해 단기적 손해를 감수하라. 이것이 성공의 비결이다. -빌 게이츠

p104 꿈꾸는 만큼만 볼 수 있다.

p105 지그 지글러는 "오늘 우리가 어디서 무엇을 하느냐, 어떤 위치에 있느냐는 그리 중요하지 않다. 실패해도 다시 꿈을 꿀 수 있고, 나이가 들었어도 꿈을 꿀 수 있는 자가 정상에 오른다."

p106-110 꿈의 기반: 당신의 가치를 인정하라.

         꿈의 지속: 두려움을 이길 때까지 즐겁게 상상하라.

         꿈의 확장: 행동으로 옮겨라.

p111 조금 부족해도 현재 쓰임 받는 것이 중요하다. 현재를 충실히 살고, 지금 쓰임 받으며 열심히 준비하는 것이 완벽으로 나아가는 지름길이다. 실행이 답이다.

p167 포기할 것들은 포기하고 버릴 것들은 버려야 한다. 삶을 단순하게 정리하고 쓸모 없는 것을 버리는 것만 잘 해도 훨씬 효율적인 인생을 살 수 있다.

p177 자신의 가치를 따라 사는 사람의 얼굴에서는 빛이 난다. 무엇을 해도 즐겁고 행복하다. 왜냐하면 자신이 지금 올바른 길을 가고 있다는 것을 알기 때문에 마음이 좋은 것이다.

p198 어느 조직을 막론하고, 자신이 속해 있는 조직에 대해 건강한 생각을 갖고 있기 원한다는 것이다. 고로 어느 곳에 속하든지 건강하고 긍정적인 마음을 품으란다. 실력보다 마음과 태도가 우선이다.

p204 당신이 만나는 모든 사람을 위엄과 존경으로 대하라. 그러면 당신이 그런 대접을 받을 것이다. -레프 톨스토이

p216 세월이 흐르면서 가장 안타까운 것은 나 자신이 이전과 비교해서 달라진 게 없을 때이다. 시간은 지났는데 나 자신은 좀처럼 깊어지지 않는다는 것은 안타까운 일이다. 우리는 시간이 지날수록 더욱 진국이 되어가야 한다.

 

p252 유안진의 '들꽃 언덕에서'

들꽃 언덕에서 깨달았다/ 값비싼 화초는 사람이 키우고/ 값없는 들꽃은 하느님이 키우시는 것을/

그래서 들꽃 향기는 하늘의 향기인 것을/

그래서 하늘의 눈금과 땅의 눈금은/ 언제나 다르고 달라야 한다는 것도/ 들꽃 언덕에서 깨달았다.

 

p267 즐거운 마음으로 섬길 수 있는 사람이 건강한 사람이다. 마음이 건강하지 않으면 아무리 큰 부자라도 섬길 수 없다. 자기 사는 것도 빡빡하게 느껴지기 때문이다. 마음이 건강하지 않은 사람은 섬김만 받으려 한다. 어떻게 보면 섬기고 싶지 않아서가 아니라 섬길 힘이 없는 것이다.

p277 좋은 사람과 많이 동행하라. 우리 인생은 이러한 만남을 통해 업그레드 된다. 어떤 사귐, 어떤 만남인지에 따라 삶의 항로가 크게 바뀐다.

 

p287 폴 트루니에는 사람이 어딘가에 속해 있다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한다. 속해 있되, 자기 목숨을 머릴 만큼 귀한 장소에 속해 있다는 점은 더 행복한 일이라고 말한다. 그런 장소에 있을수록 사람에게는 더 큰 에너지가 넘치고, 보람을 느낀다.

p196 끝이 좋을 때 모든 것이 좋다. 마지막에 주변을 잘 정리하고 쌓였던 인간관계를 풀고 준비하는 사람은 새로운 만남에서도 더 지혜롭고 복이 넘치는 인생을 산다.

 

p323 첫째 사람은 자기가 꾸는 꿈 이상으로 성장할 수 없다. 꿈의 크기가 인생의 크기를 결정한다둘째, 진리는 구글로 찾아지지 않는다. 진리는 내 안에 이루어진 하나님 나라이기 때문이다. 깊이 있는 생각을 통해 우리는 앞으로 살아갈 사회와 자기 인생, 그리고 10년 후 모습을 통찰할 수 있다. 셋째, 그렇게 쌓인 지식은 활용되어야만 진짜다넷째, 진리를 품은 그대여, 그 지식으로 외연을 넓혀 도전하라. 무엇이든 할 수 있는 것을 지금 시작하라다섯째, 다윗처럼 담대 하라. 3미터 가까이 되는 거인을 보면서도 주눅 들지 않은 그는 정말 용사였다. 하나님을 위해 위대한 일을 계획하고 도전하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