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28 신현림, 만나라 사랑할 시간이 없다, 예담, 2010. ***
앞부분. 사랑은 식탁이나 소파 같은 지극히 일상적이고 소소한 자리에서 시작된다. 사랑은 거창한 곳에서 피어나는 게 아니다. 지금 이 순간의 섬세한 배려다. 우리는 깊이 사랑하고 사랑 받는 존재로 살아가야 한다. 사랑 받는 사람으로 살기 위해 상대가 뭘 원하는지 세심해져야 한다. 언제 가만히 있고 행할지 살피고, 화날 일도 지그시 참고, 미소 짓는 여유가 필요하다. 그래서 사랑 받는 법을 꾸준히 연습하고 훈련하는 수밖에 없다.
여행으로 집착했던 것들에 거리를 두고 볼 여유가 생긴다. 그 여유 속에서 보지 못한 것을 보고, 듣지 못한 것을 듣는 신비한 체험을 누린다. 살아 숨 쉬는 만물의 소리에 귀를 기울이며 살리라. 살결을 느끼고, 옷의 직감을 느끼고, 꽃잎과 잎사귀의 흔들림을 보고, 바람을 느끼리라. 밥알을 씹는 느낌과 흙의 감촉, 비누향기까지 모든 감각을 살려 인생의 아름다움을 다시 느껴보리라.
누굴 깊이 사랑해도 절대 고독감은 어쩔 수 없다. 그 고요한 시간에 영혼에 숨은 신성한 기운을 헤아려라. 외로울 때 책을 읽어라. 자신의 영혼을 살피고 아름다움을 보고 느끼는 능력을 키워보라. 사람은 함께 있을 때 자극 받고 혼자 있을 때 성장한다. 어떤 사이에서도 느끼고 마는 외로움. 자기 성장에 애쓰면서 그래도 늘 미소가 오가고, 서로가 마주선 길 위에 따뜻한 인사가 꽃처럼 펄펄 내리기를 나는 바란다.
p107 일이 잘 안 풀리면 그냥 흘러가게 내버려두라. 시련과 상실은 영혼의 성숙을 위해 필요한 것. 느긋하게 기다리면 좋은 때가 온다. 편안하게 느끼면 편안함을 부른다. 편안하고 안정감을 느끼면 주변에 사람들이 쉬러 온다. 벚나무 곁으로 사람들이 쉬러 오듯이.
p75 인생은 복잡하나, 진실은 아주 단순하다. 제일 먼저 소중한 사람과 시간을 함께 보내고, 그가 힘들어하면 곁에 있어주고, 일부러 밥을 먹고 차를 마시는 시간을 내야 한다. 제일 먼저 생각해야 할 소중한 사람보다 다른 일에 시간을 쓰면 반드시 문제가 터진다. 사랑하는 사람보다 인생에서 더 중요한 게 어디 있을까. 끊임없는 사랑과 관심은 인생을 바꿔주는 최고의 힘이다.
p25 '사랑을 하더라도 순수한 마음으로 하라. 줄 때는 아낌없이 주어라. 착한 말, 착한 미소, 착한 꽃 한 송이라도 준 사람은 잊지 못한다. 그래서 사소한 일상을 함께 많이 나누고 이쁜 추억 많이 쌓아두어라. 그 추억이 서로를 끈끈하게 묶어가리라. 두려워 말고 사랑을 주어라. 일만 하지 말고 사랑을 해라, 우리의 인생은 금세 사라지니. 만나라. 주저 없이 가장 아름다운 순간들을 만나 감동과 희열의 꽃을 피워보라. 지루한 인생을 바꿔보라. 비판과 비난보다 먼저 축복하고 격려하는 따뜻한 사람이 되라. 사랑해라. 시간이 없다. 만나라. 사랑할 시간이 없다.'
p60 내게는 '성공'이 아니라 '성장'이 삶의 목표다. 나이 먹는 것은 그리 두렵지 않다. 성장 없이 나이만 먹는 것이 두려울 뿐이다. 내면의 성장은 성공을 부른다.
p63 고난은 자기 존재의 무게와 깊이를 더한다. 고난은 영혼의 성숙을 위한 필수과정이다. 시련도 상실도 절대적으로 필요하다. 보이는 것에서 좀 더 깊이 들어가는 법을 알면 된다. 천천히 땅을 파 들어 가 듯 개척해 가는 것이다. 깊이 들어가면 갈수록 최고의 충만함에 이른다. 시련으로 얻게 되는 고마움을 먼저 생각하면 인생은 더 넓게 펼쳐진다.
p117 좋은 관계
1. 서로 생의 목적을 분명히 하고 영적 동반자로 더욱 단단한 노력하기.
2. 자신의 허전함을 채워 달라고 떼쓰지 않고 자기 발전에 노력하기.
3. 상대를 바꾸려고 너무 애쓰지 않기.
4. 상대가 뭘 원하는 지 묻고 가슴으로 듣기.
5. 기 죽이는 말 없이 진실함, 배려, 칭찬, 격려로 대화하기.
6. 서로의 사랑을 위해 필요한 게 뭔지 묻기.
7 영성 책을 늘 읽고, 함께 기도하기.
8. 함께하는 삶이 얼마나 큰 축복인지 감사하기.
p122 매력적인 지성인
1. 인생을 더욱 열렬히 사랑하는 법을 배우기.
2. 고정관념을 벗어난 창의적인 생각 키우기.
3. 뻔한 규격품으로 살지 않기.
4. 남의 개성도 존중하며 나의 개성을 가꾸고 성장하기.
5. 자기 꿈과 사랑에 올인 하는 태도 배우기.
6. 동시대의 가장 첨예한 감성과 시간과 공간을 느끼기.
7. 시대의 흐름과 미래의 흐름을 읽기.
8. 영감과 힌트를 얻기.
9. 예술적 안목과 지식을 쌓고 생각할 시간을 갖기.
p129 <도덕경>의 한 대목 "내가 소중히 여기는 보물 세 가지가 있지, 헤아릴 수 없는 사랑, 검소, 그리고 누군가를 가르치려 들지 않는 것,"
p141 하루하루가 온통 알고 깨닫고자 하는 열정으로 들끓는 삶 생각만 해도 가슴이 떨린다. 옛 선비처럼 마음을 갈고 닦아 자연의 이치를 깨닫고 내적 풍요와 지혜의 극치를 맛보고 싶고, 그들 만한 사유와 깊이를 갖고 싶다. -<시간 창고로 가는 길> 중에서
p159 "사람에게서 어리석음을 없애는 데 바람과 태양만한 것이 없다."
p188 아무리 힘든 시련이라도 다 흘러간다. 문제나 고난은 찾아와도 머물지 않는다. 반드시 지나간다.
p214 스트레스에서 벗어나기
1. 아침에 15분만 일찍 일어나라(여유 있는 하루가 시작된다).
2. 시간 계획을 짜서 행동하라.
3. 책을 가지고 다니면서 틈틈이 읽어라(지루하지 않다).
4. 어려움이 생기면 누구에게든 의논하라.
5. 용모에 신경을 써라.
6. 나만의 공간을 가져라.
7. 걱정거리를 머리로만 생각하지 말고 종이에 구체적으로 써보라.
8. 하기 싫은 일을 미루지 말라.
9. 땀이 날 만큼 운동을 하라. 목욕을 하고 충분한 수면을 취하라.
p215 특별히 신나는 일이 없어도, 당연히 여긴 것들에 대해 늘 감사하는 습관이 바로'성공'이다. 매사에 감사하면 매일이 경쾌하다. 재미없던 것들이 흥미를 돋운다. 집안 공기에도 여리고 따뜻한 기운이 배어 하루가 즐겁다.
p257 돈 버는 능력보다 자신의 영혼을 살피고 아름다움을 보고 느끼는 능력을 키우는 것이 얼마나 중요한지 갈수록 더 절감한다. 삶에서 아름다움과 기쁨을 누리고, 일상 켜켜이 스민 귀여움과 사랑스러움을 발견하지 못하면 삶은 너무나 초라하다. 어디서든 아름다움을 발견하는 능력을 키우고 내가 어떤 태도로 인생을 보느냐에 따라 귀한 것을 얻는다. 이런 사소하고 작은 삶의 지향과 태도, 이것이 바로 영적인 삶이다.
'2010-2012년 책이야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12-29,30 화 욱하는 순간에 대한 이야기/ 365 thank you (0) | 2012.09.08 |
---|---|
12-27 생명의 숲 초정리에서 (0) | 2012.08.05 |
12-19 인생의 절반쯤 왔을 때 깨닫게 되는 것들 (0) | 2012.07.18 |
12-25 김옥란 (0) | 2012.07.18 |
12-22 서있는 사람들 (0) | 2012.07.14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