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0-2012년 책이야기

10-50 스타벅스 감성마케팅

paula won 2011. 12. 4. 12:17

10-50 김영한.임희정지음, 스타벅스 감성마케팅. 넥서스 books, 03.

 

p18 여성의 사회진출이 늘면서 젊은 여성들이 새로운 소비를 주도하고 있다이들은 예쁘고, 재미있고, 자기개성에 어울리는 감성적인 소비를 즐긴다.

 

p44 신선함도 전략이다맥도널드는 감자를 튀겨놓고 5분이 지나면 곧 바로 버린다고 한다. 패스트푸드이기 때문에 빨리 서비스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신선함을 유지하는 것이 생명이기 때문이다. 스타벅스도 포장을 개봉한 원두는 1주일 내에 소비하고 추출된 커피는 1시간이 지나면 버린다. 제품의 신선함을 잃으면 결국 고객까지 잃게 된다.

 

p54 스타벅스 커피 표준 메뉴얼

** 카페라떼

 우유가 들어간 카페라떼는 아침식사 대용 커피이다. 스페인에서는 카페콘레체, 이탈리아에서는 카페라떼라 부른다. 부드러운 거품이 일품인 카페라떼는 양을 많이 해서 커다란 잔에 마신다재료: 커피추출액1/2, 우유 1

**에스프레소

 신선한 샷은 향기로운 크레마층과 바디층, 하트층으로 이루어지며 입안 가득한 향과 카라멜처럼 달콤한 커피의 영혼을 지닌 음료이다재료: 커피추출액 1/2

**카라멜 마키아또

 향긋한 바닐라시럽과 신선한 스팀 밀크 위에 에스프레소를 혼함한 뒤, 그 위에 우유 거품을 살짝 얹어 카라멜로 장식한 음료이다재료: 커피 추출액 1/2, 우유 1, 바닐라 시럽, 카라멜 시럽.

 

p59 스타벅스 아침 메뉴

**모닝샌드위치 ;; 부드러운 모닝빵 사이에 삶은 달걀을 으깨어 넣거나 햄과 치즈를 끼우면 모닝 샌드위치가 된다. 간단하게 시장기만 달래고 맛있는 점심을 기대하는 사람에게 적합한 메뉴이다.

**베이글 샌드위치;; 바게트를 옆으로 2등분한 뒤, 바닥에 치즈를 갈고 양상추 잎, 슬라이스 햄, 토마토, 양파와 피클 간 것을 순서대로 올리고 머스터드 소스를 뿌리면 끝이다. 분위기 있는 케이크 세트 메뉴이다.

**베이글;;

 

p201 마음으로 일하게 하라서비스맨의 마음이 담기지 않은 서비스는 고객이 금방 눈치 채고 만다. 고객을 진심으로 좋아하고 즐거운 마음으로 서비스할 수 있도록 서비스 철학을 항상 기억하라.

 

p210 즐겁게 일하는 분위기를 조성하라리더가 직원들을 모아놓고 무작정 고객에게 미소를 지으라고 강요한다면, 과연 그 직원이 마음에서 우러나는 미소를 지을 수 있겠는가? 즐겁게 일하는 분위기를 조성해주면 해피 바이러스가 고객에게도 자연스럽게 전달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