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0-2012년 책이야기

11-18 데이빗,어린아이의 일을 버리라

paula won 2011. 4. 2. 02:27

11-18 데이빗 A.씨맨즈 지음, 윤병하 옮김, <어린아이의 일을 버리라>, 두란노, 1992, 20 2000. **

 

P13 과거의 내적 아이는 가정이나 편한 사람들과의 관계에서 그 모습이 나타난다. 성숙한 삶에서 가장 힘든 부분은 친한 동료들, 룸메이트, 애인, 직장동료, 가족과의 관계이다. …  우리가 공적인 모습을 띨 때, 우리는 매우 공손해지고 훈련된 모습이 된다. 거리가 있는 이들과는 항상 매우 성숙하고 합리적인 만남을 갖는다. 그러나 가까운 인간 관계 안으로 돌아오면 상황은 달라진다.

 

P22 많은 사람들이 점점 늘어가는 아픈 기억의 해결되지 않은 긴장을 간직한 채 살아가고 있다. 그런 사람들이 그의 인내와 에너지 고갈에 다다르면 감정 분열의 유력한 후보가 되는 것이다. 그러다가 그가 육체적 쇠약이나 질병의 충격으로 더 약해졌거나 이와 더불어 과거의 뼈아픈 사고와 연관된 일 이 벌어지게 되면, 그가 오랫동안 덮어두려 했던 기억들은 살아나 활동하게 되는 것이다.

 

P51 “분노가 마음의 토대와 추악한 요소들과 부딪치기 쉽기 때문에, 그리고 우리 심령의 바닥을 휘저어 진흙을 끌어올리기 때문에 분노가 죄 된 느낌이라는 생각에서 벗어나기 어려워진다…. 그래서 이것이 우리가 벗어나기를 기도하게 되는 행동의 흠집이며 성격의 결점이 된다.”  그러나 여기서 우리가 알 수 잇듯 분노는 우리 감정의 바닥에서 진흙을 끌어올리는 것이 되어서는 안 된다. 분노는 진정한 거룩함과 인간에 대한 사랑에서 작열하여 넘치는 것이어야 한다.

 

P96 어린아이의 특징 중 하나는 기다릴 줄 모른다는 것, 그러니까 즉석에서의 만족을 바라는 것이다. 기도에 대해 아직 어린아이의 관점을 가지고 잇는 이들에게는 주님을 상대로 기다린다는 것은 힘든 일이다.

 

P103 단테는 그리스도인의 삶이 바람이 몰아치는 산길로 여행을 하는 사람의 경로에 비유했다. 그가 여행을 시작했을 때 그는 젊은 이었다. 그가 산길을 얼마간 올라갔을 때 사나운 늑대가 숲에서 뛰쳐나와 그를 물어 찢으려 했다. 단테에게 이것은 육체의 욕망, 즉 음욕의 늑대이며 젊은이의 가장 큰 시험을 대표하는 것이다. 더 높이 올라가며 그는 중년을 맞는데, 거대한 호랑이가 그를 덮친다. 이것은 자만의 호랑이며, 지위와 명예 그리고 권력의 자만으로 중년의 가장 큰 시험을 대표한다.. 마침내 그가 정상에 가까워지자 털이 수북한 사자가 그 앞으로 나타난다. 이것은 노후의 가장 큰 시험인 재물과 재정적인 안정이다.